시사상식/주식경제

전세자금 대출 정부 전세대출 종류 자격조건 신청방법

dilmun 2019. 2. 24. 00:52
반응형

최근 집값 하락세가 늘어 나면서 매매보다는 전세를 택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세대출을 마련할 때 시중은행 상품의 문을 두드리 전, 정부의 정책금융상품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은행의 전세대출 이자보다 저렴하고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근로자와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해 낮은 금리로 안정적인 주택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자격조건이 된다면 일반 금융권 전세대출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버팀목전세대출자격은 만 19세 이상 세대주(만 25세 미만 단독 세대주 제외), 무주택자,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2.3%~2.9% 수준이며 대출한도는 수도권은 1억2000만원 이내, 그 외 지역은 최고 8000만원 이내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둘 이상인 다자녀가구는 수도권에서는 2억,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1억6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주택은 전용면적 85㎡이하 주택이며 주거용 오피스텔도 포함합니다. 임차보증금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은 3억원 이하, 그 외 지역은 2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버팀목전세대출은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급은행은 누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신한은행, KEB하나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결혼한지 5년 이내이거나 결혼예정자인 신혼부부는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의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은 대출금리가 매우 저렴해서 연 1.2~2.1%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 80%이내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수도권 최대2억원 그 외 지역은 최대 1억 6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시중은행을 직접 방문해 상담, 혹은 신청을 하면 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보증금의 5%이상을 납입했다는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대상주택 등깃항전부증명서, 소득확인서류, 재직확인서류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청년을 위한 상품으로는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등이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업 혹은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만 34세 이하 청년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가 연 1.2%로 매우 저렴하고 1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000만원 이하, 외벌이인 경우에는 3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 2억원 이하 전용면적 85㎡이하(주거용 오피스텔 포함)만 가능합니다.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은행, 신한은행에서 신청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은 만 19세 이상~만 25세 미만까지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청년 단독 세대주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 5000만원 이하, 전용 60㎡이하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이 대상입니다.

대출한도는 3500만원(임차 보증금의 80%)까지며 금리는 연 2.3%~2.7% 수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