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건강정보

기분좋은날 면역력 항염 증진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dilmun 2021. 3. 15. 17:07
반응형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잘 걸리고, 몸 여지저기 염증이 생기며, 대상포진이 발생하는등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면역력이란 세균, 바이러스 같은 병원성 미생물에 대항하여 적절한 방어를 하는 인체의 방어시스템으로 병원균, 독소 같은 외부 항원 뿐만 아니라 암세포 같이 건강을 해치는 모든 위험요소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방어력을 말합니다.

 

 

 

 

면역세포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장은 '인체 최대 면역기관'으로 그중에서도 장내 세균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장내 세균은 해독 작용을 하고, 감염을 예방하고 장내에 침입하는 독소에 대행에 방어벽 역활을 합니다.

 

 

 

 

 

내 몸의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육류와 채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게 중요한데요, 특히 된장, 청국장, 김치 등 발효식품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발효식품에 포함된 세균이 장 속에 들어가면 원래 있던 세균들이 활성화돼 수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특히 항생자 장기 복용자의 경우에는 최소한 1주 이상 발효식품 등을 섭취해 장내 세균을 정상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진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유산균배양건조물을 말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유산균이 만드는 유기산, 박테리오신, 부티 레이트, 효소, 아미노산, 펩타이드 등이 있습니다.

 

 

면역세포 노화 막는 비책, 장건강을 지켜라!, MBC 210315 방송

기분 좋은 날 | 면역세포 노화 막는 비책, 장건강을 지켜라! [기분 좋은 날] 20210315

tv.naver.com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유해균을 사멸하고 장 점막면역을 활성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경우 장 점막에 부착한 후 유해균을 제거하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장 점막 부착의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로부터 유해균을 억제하고,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프로바이오틱스는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꾸준하게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섭취할 경우 대사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유해균, 뚱보균을 억제해주며, 유익균은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섭취하면 안 되는 사람

암 환자, 면역억제제 복용자
항암치료나 면역억제제 복용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균혈증, 패혈증 감염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크론병, 장누수증후군
장 내벽을 덮고 있는 장막이 건강하지 않고, 느슨하거나 틈이 있는 이들은 장막에 균이 침투해 혈관 등으로 들어가, 패혈증 감염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포스트바이오틱스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을 야기할 수 있음, 알러지체질, 임산부, 수유부는 체질에 따라 과민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삼당후 섭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