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건강정보

알코올중독(알코올 의존증)초기증상 치료 시설(한사랑병원)

dilmun 2019. 1. 26. 19:49
반응형

수천년 동안 술은 인간의 희노애락을 함께 하는 기호식품으로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술을 즐기고 있는데요, 하지만 술을 남용하거나 술에 의존하게 되면 알코올 중독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알콜중독은 자신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알코올중독은 크게 알코올 남용과 알코올 의존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알코올 남용은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술에 의한 폐해가 있음에도 음주를 반복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알코올 의존은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생겼거나 금단현상이 나타나는 상태에서 음주에 대한 병적인 집착이 지속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과도한 음주는 알코올 중독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술의 양과 음주 빈도가 알코올 중독증의 진단 기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술을 적게 마시는 사람이라도 동반된 문제가 있으면 알코올 중독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술을 마신 다음에 필름이 끊기는블랙아웃 현상은 알코올성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 즉각적인 금주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콜중독 상태가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가장 먼저 술에 대한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즉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취하지 않는 경우로 보통 술이 늘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 금단현상으로 알코올 섭취를 중단하면 불안해하고 예민해져서 호흡곤란까지 옵니다.금단현상은 3~5일 째 가장 악화되고, 5~7일 째에 호전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알콜에 대한 집착이 나타나 술을 마시기 위해 자신이 해야 될 일을 미루고 취미 생활도 포기하며 술을 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술에 취해 직장에 출근을 못하거나, 음주 때문에 가정의 불화가 악화되는 데도 계속 술을 마시는 강박적 사용도 알코올 중독 증상 중 하나입니다.






술은 마약과 같은 중독물질로 과도한 음주는 중독을 유발해 술을 조절하는 뇌 기능을 망가뜨립니다. 결국 술 때문에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가정과 직장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자살이나 범죄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알코올의 효과가 각인된 뇌는 끊임없이 음주 욕구를 부추기 때문에 치료 중이나 치료 후에도 재발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미 알코올에 중독된 뇌는 끊임없이 술에 대한 갈망을 부추기고 술을 마실 구실과 핑계를 만들어 낸다고 하는데요, 또한 자신의 음주 문제를 자각하거나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 술을 마시는 이유를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나는 문제 없다며 부정하고 합리화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치료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중독 전문병원인 한사랑병원은 알코올 중독에 특화된 전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 알코올중독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사랑병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알코올 전문병원으로 세차례 지정된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병원입니다.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전문 치료 프로그램과 본원에서 연구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해 단주에 대한 변화 동기를 강화시켜 재발의 위험성을 낮추고, 단주를 실천하는 적응적 삶과 더불어 실존적 삶으로 방향성을 제시하는 병원이라고 합니다.


한사랑병원의 주소는 경남 김해시 김해도로 2272번길 43-47, 전화번호는 055-722-7000(정신건강의학과)

홈페이지: http://www.han-sarang.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