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건강정보

케톤 다이어트 32kg감량 케톤 다이어트 방법 부작용

dilmun 2019. 7. 6. 12:02
반응형

7월6일 오전 방송된 MBN '특집다큐-지방을 지방으로 태운다, 케톤의 비밀'에서 저탄고지 케톤 다이어트로 무려 32kg을 감량했다는 사람도 있다고 전해져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케톤 다이어트(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지방 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식이요법으로 1920년대 어린이 간질환자 및 뇌종양 환자 치료를 위해 마들어진 식이요법이었다고 합니다.

 

 

케톤다이어트

 

케톤이란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면 포도당 대신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지방산의 일부가 간으로 가면서 생성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신체가 지방을 태우는 데 효율적인 상태인 '케토시스'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를 다이어트에 적극 활용하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케톤 다이어트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중 하나로 단기간에 혈당을 낮출 수 있어 일본 국립순환기센터, 미국 듀크대학 연구팀 등에서 추천하는 식이요법입니다. 이 식이요법은 당뇨병, 지방간, 비만 치료 등에 효과적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고지방(저탄고지)다이어트는 기름진 음식은 다이어트의 적이라는 상식을 뛰어넘는 다이어트방법으로 고지방 음식을 다이어트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단백질과 지방을 중심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으로, 지방과 단백질 섭취에 따라 포만감이 유지되지만 자연스럽게 설탕의 섭취를 줄일 수 있기 대문에 빠른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잎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케토 다이어트 또는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지방 80%와 극소량의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식단을 따르는 것입니다. 육류, 생선, 달걀, 유제품, 오일, 채소 등을 주식으로 하고 파스타, 쌀을 포함한 곡류, 감자류 및 과일 섭취는 철저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케토다이어트의 원리는 체내에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메커니즘을 바꾸는 원리로 우리 몸의 주 에너지인 포도당 대신 케톤을 에너지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형성되는 포도당은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이 되는데요, 하지만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단을 따르거나 장시간 굶어서 체내에 탄수화물이 남아 있지 않을 때 우리 몸은 다른 형태의 에너지원을 찾게됩니다.

케토제닉 다이어트의 목적은 신체를 케토시스에 머므르게 하는 것인데, 몸이 지방을 연료로 사용해 대사물질로 케톤을 생산하여 포도당 대신 케톤을 이용하는 상태를 케토시스라고 합니다. 케토다이어트의 효과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암부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신경학적 증상, 당뇨병, 여드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과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케토다이어트의 효과는 처음 몇 주동안은 배부르게 먹으면서 체중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체중 감소 현상은 지속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되면서 엄청난 양의 수분 손실도 함께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케토다이어트는 단기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약 4주 안팎 단기간 시행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그 이상 지속하면 탄수화물 부족으로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심혈관질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