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방송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 영암 월출산 선암마을 덕진 차밭 녹차 월출산 계곡

dilmun 2020. 7. 11. 18:50
반응형

전라남도 영암은 예로부터 '신령스러운 바위가 있는 월출산동네'라 하여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월출산의 정기가 흐르는 영암은 환상의 염암호 일출을 비롯하여 월출산 계곡, 천연 자연풀장 기찬랜드, 2,200년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구림마을, 왕인박사 유적지, 천년고찰 도갑사, 도기박물관 등 관광명소가 풍부한 고장입니다.

 

 

 

특히 영암의 월출산 국립공원은 다양한 동.식물이 분포하고 있으며, 국보를 비롯한 수준 높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월출산의 정상은 해발 809m의 천황봉이 정상인데요, 천황봉은 신라시대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낸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월 11일 저녁 7시 10분에 방송되는 KBS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에서는 영산강 물줄기가 흐르는 돌산 아래, 골골이 숨은 염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러 간다고 합니다.

 

 

 

영암군 덕진면 선암마을에는 영암이 숨겨놓았다는 비밀의 차밭이 있는데요, 덕진면에 있어서 '덕진 차밭'이라 불리는 이 녹차 밭은 아는 사람만 안다고 합니다. '덕진 차밭'은 월출산이 마주보이는 백룡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1979년 한국제다에서 조성하였다고 합니다.

 

 

 

덕진 녹차는 여름의 문턱 앞에선 지금이 딱 녹차 수확의 마지막 시기라고 하는데요, 주변 지역보다 유난히 따뜻한 기후와 황토, 월출산의 맑은 공기 덕에 동네 할머니들은 영암이 숨겨진 녹차 농사의 명당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녹차의 효능은 실로 다양한데요, 녹차는 항산화 물질과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녹차의 대표적인 효능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녹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열량을 더 많이 소모하게 하여 체중감소 및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설악산 및 청송 주황산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암산으로 꼽히는 월출산은 주능선으로 하여 북쪽은 영암군, 남쪽은 강진군에 속해 있으며, 영암의 힐링지 '월출산 계곡'은 시원한 바람과 청량한 물소리, 맑은 새소리가 머리를 식히며 몸과 마음을 회복 시켜준다고 합니다.

월출산 계곡들 중 강진군 성전면 월남리에 있는 금릉 경포대 계곡은 월출산 천황봉과 구정봉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약 2km의 길이로 흘러내리며 비경을 뽐내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바위들 사이를 맑은 물이 굽이치며 곡류와 폭포수를 빚어내고 있는 선경 지대로 계곡물이 차가워 피서지로 안성맞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