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건강정보

'매스틱'(유향) 신의 눈물 위암등 위질환 예방 매스틱의 효능

dilmun 2018. 12. 28. 12:31
반응형

SBS 좋은아침 28일 방송에서 위장 건강을 지켜준다는 '매스틱'이 소개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매스틱은 천연소화제, 위염에 좋은 음식, 3대 천연항생 물질로 불리우며, 자일리툴, 프로폴리스와 함께 3대 천연항생물질 중 하나입니다.


매스틱은 성서에 나오는 길르앗의 유향인데요,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에게 가저간 선물에도, 점성술사들이 아기 예수에게 바친 선물에도 금과 함께 '유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매우 값비싼 향료이면서 치유효과가 있는 매티스는 최근 헬리코박터와 관련하여 위장 건강을 위한 껌, 치약, 스파, 화장품 등 다양한 형태로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스틱은 천연 소화제, 천연 항생제로도 불리며 그리스 키오스 섬에만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을 말합니다. 매스틱 나무의 끈적거리는 액체 수액을 채취하고, 건조시켜 분말화해 이용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5천 년 전부터 위 염증을 보호하고 치료하는 목적으로 매스틱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여러 장기의 통증, 위장 장애, 소화불량, 복통 등을 치유하는 효능 때문에 '신이 내린 눈물'이라 불렸습니다.






특히 메스틱은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더불어 세계 3대 항생물질에 속하며 항염, 살균, 항균 효과가 무려 프로폴리스의 16.5배가 높다고 합니다. 1년에 단 한 번 채취할 수 있으며, 한 나무 당 150~180g 정도만 나오는 귀한 재료로 알려졌습니다.


매스틱은 위뿐만 아니라 십이지장에도 좋다고 합니다. 십이지장은 위에서 장으로의 연결 통로이기 때문에 위에도 영향을 주고 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매스틱의 대표적인 효능은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다양한 소화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스틱이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해 위산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당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주며 양치 후 씹으면 충치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매스틱이 위 건강에 좋은 이유는 속 쓰림부터 위염, 위궤양, 위암까지 갈 수 있는 위 질환의 주된 원인은 위산 과다로 인한 위 점막 손상을 매스틱이 위산의 균형을 통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상복부 불편감, 속 쓰림 등 개선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을 섭취 후 기능성 소화불량이 77% 개선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매스틱을 먹는 법은 다양한데요, 고체 형태로 된 매스틱 검이 있고, 그 외에도 매스틱 오일, 매스틱 분말이 있습니다. 매스틱 검은 고체 형태로 입에 넣고 껌처럼 계속 씹어주면서 영양 성분을 뽑아낸 뒤, 찌꺼기를 뱉는 형식으로 먹습니다. 또한 매스틱분말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거나 하루에 2~3번 정도 음료나 물에 섞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매트식은 식물성 음식이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설사니 배탈 등의 부작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