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건강정보

SBS스페셜 간헐적 다이어트 효과 비밀 조경국 간헐적 단식

dilmun 2019. 1. 13. 20:37
반응형

최근 인기있는 다이어트법으로 '간헐적 다이어트'가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13일 오늘저녁 11시 5분에 방송하는 SBS스폐셜에서는 2019 끼니반란 1부-간헐적단식2.0이라는 제목으로 간헐적 단식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됩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일주일에 한두 번 이상 16~24시간의 공복 상태를 만드는 것으로 6개월 이상 지속하면서 그 외의 시간에는 충분한 식사로 장기간 다이어트로 인한 식욕 스트레스 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또 장시간 공복 상태를 통해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망가진 신체 밸런스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국내 처음으로 간헐적 단식을 소개한 조경국 씨는 올해로 10년째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는데 체지방 4%의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경국씨는 '간헐적 단식남'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유튜브채널에서는 '몸찬 아저씨'란 별명으로 알려진 유튜브 스타이기도 합니다.


조경국씨는 앞서 SBS스폐셜 끼니반란 편에 출연, 국내 1호 간헐적 단식 성공 사례자로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조경국씨는 한국임의 생활방식과 식습관을 영위하면서도 실천 가능한 방법, 즉 '몸찬 패스트'를 만들어 '간헐적 단식,몸찬패스트처럼'이라는 책으로 엮어냈습니다.







몸찬패스트는 허울만 좋은 '몸짱'이 아니라 몸이 제대로 찬 '몸찬'이라는 말과 단식이라는 뜻을 가진 '패스트'가 결합된 말로 조경국씨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면서 만들어낸 최상의 간헐적 단식법이라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다고 하는데요, 미국에서는 10명 중 1명이 경험해봤을 정도로 인기 있는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특히 할리우드 스타들의 몸매 관리법으로 소개 되면서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과학계에서도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관련된 논문만 900여 편이라고 합니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공복의 효과를 입증하는 논문들도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방법은 하루 24시간 중 8시간 동안 자유롭게 식사하고 나머지 16시간 동안은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먹는 즐거움을 무조건 포기하지 않고도 균형적인 몸매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먼저 체중 감량을 도와줍니다. 다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식은 체중을 감량하기에 안전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단식을 실행하면 효과적으로 지방 세포를 태울 수 있기 때문이비다. 단식은 우리 몸이 많은 에너지원 중 지방을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두번째로 당뇨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단식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킵니다. 인슐린 민감성이란 일정량의 인슐린을 투여했을 때 혈당이 내려가는 정도를 수치로 표현한 것을 말하는데, 당뇨환자의 경우 인슐린 민감성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인슐린 민감성이 높으면 세포가 혈액 속의 혈당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어, 몸이 인슐린이 주는 자극에 둔감해져서 발생하는 제2형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줄어듭니다.





세번째로 신진대사의 속도를 높여주며, 네번쩨로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피부 트러블을 방지해주며, 다섯번째 노화방지, 여섯번째 식사 패턴을 개선시켜 주며 일곱번째 자기 계발에 기여하며 여덟번째 두뇌 기능을 향상시켜 주며, 아홉번째 면역 체계를 향상시켜줍니다.


굶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방법으로는 TRE(시간제한 식사법)가 있는데 시간제한 식사법은 하루 24시간 중 12시간 공복을 유지하고 나머지는 12시간 동안 먹는 간단한 원리입니다. 운동 또는 식이조절만으로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무너진 생체리듬을 정상으로 돌려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는 방법입니다.


비만과 식탐은 뒤틀린 생체리듬의 결과이자 증상이기 때문에 원인을 바로 잡으면 다이어트는 물론 성인병까지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할때 아침을 많이 먹고 저녁 양을 줄일수록 효과가 크다는데요, 실제로 시험결과에 의하면 평소처럼 식사를 하고 잠을 충분히 잔 것만으로 5주만에 2~3kg 정도 체중이 줄고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등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