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건강정보

만병의 근원 나잇살 원인 나잇살 제거하기

dilmun 2019. 1. 1. 21:58
반응형

나잇살의 특징은 젊을 때의 비만과는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식사를 똑같이 하거나 양을 줄여도 살이 찌고, 한번 찐 살은 전처럼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살이 찌면서 팔뚝이나 배의 피부가 늘어지는 것도 나잇살의 특징입니다.


나잇살은 내장지방을 억제하는 호르몬과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피부 탄력은 떨어지고 팔뚝,배 등의 피부가 처집니다. 폐경이 지난 여성과 중장년 남성은 복벽 안쪽 내장에 쌓이는 내장지방형이 많습니다. 






내장지방이 많아지면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고 염증 물질이 증가하게 됩니다. 지방이 혈액에 쉽게 유입돼 혈관 벽에 쌓이므로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등 심,뇌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나잇살이 찌는 것은 성장호르몬, 성호르몬과도 관계가 많은데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청소년기엔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고,성장이 끝난 뒤부터는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섭취한 지방을 인체 구석구석으로 분포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성장호르몬 분비는 20대 이후 10년마다 14.4%씩 감소해 60대 이후 분비량은 20대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성장호르몬 분비가 줄면서 근육량이 줄고, 근육이 소실된 자리를 지방이 차지하면서 복부 등에 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또 성호르몬은 내장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역활을 하는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30세 전후부터 서서히 줄어듭니다. 나이가 들어 이 호르몬이 줄면 신체 곳곳에 지방이 축적됩니다.


이처럼 나이가 들면 에너지를 만드는 세포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것과 반대로 살이 붙게됩니다. 이렇게 찌는 나잇살을 방치하면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만성질환과 암, 치매 위험도 높아집니다.


나잇살을 빼려면 지속적으로 근력운동을 해야 합니다. 근력운동이 근육량을 증가시켜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 체내 에너지 소모량이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아도 살이 쉽게 찌게 됩니다.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복부, 등, 어깨 등의 근력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양손에 물통을 드는 것으로도 근력 운동이 됩니다.







또 근육을 키우고 몸의 에너지 생성량을 늘리려면 단백질 공급은 필수입니다. 고기를 먹되 기름기가 적은 부위로 먹으며 고기를 싫어하거나 안 먹는 사람이라면 콩이나 두부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뜨거운 물보다 찬물을 마시는 것이 나잇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찬물을 마시면 몸이 차가워지는데, 때문에 다시 체온을 높이기 위해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추운 지역에 사는 사람일수록 비만일 확률이 줄어드는 것과 관련 있습니다.


또한 과식은 금물이고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량을 전체적으로 줄여야 합니다. 음식 섭취량을 줄이면 몸속 세포 노화를 유도하고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산소의 생성도 줄일 수 있습니다. 평소 섭취 열량의 30% 정도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