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주식경제

아이큐어 주가 도네페질 치매패치 상업화 소식에 상한가

dilmun 2020. 6. 23. 16:19
반응형

바이오 기업인 아이큐어의 주가가 6월 23일 주식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했는데요, 오늘 아이큐어는 오후 3시 10분 현재 29.99% 상승한 49,2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이큐어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셀트리온과 공동개발중인 치매패치제 환자 투약을 내달 마무리한다는 소식에 급등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큐어는 도네페질 패치제의 3상의 환자투약을 내달 마무리하고 올해 12월 국내 시판허가 신청을 접수하여 내년부터 상업화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이며 75%의 치매 환자가 알츠하이머인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인 도네페질은 전세계적으로 약 10조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중 가장 많이 처방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아이큐어의 도네페질 치매패치는 기존 도네페질 경구제의 1일 1회 복용을 1주일 2회 패치 부착으로 복약편의성을 높이고 약물 부작용 또한 감소시킨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아이큐어 측은 국내에서 도네페질 치매패치를 2년 내 기존시장의 50% 이상 전환시킬 것으로 가정할 때 약 1250억원의 실적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이큐어는 이 밖에 현재 비임상단계의 다음 파이프라인 제품들의 임상과 허가 비용을 자체적인 사업이익으로 충당하기 위해 화장품 공장 추가 확대, 건강기능식품 라인업 강화 등 사업다각화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큐어는 2000년 5월 설립된 바이오기업으로 약물전달시스템(DDS)분야 중, 고성장 사업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의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이큐어는 근육통, 관절통, 신경통, 천식, 금연보조, 치매 등을 적응증으로 하는 경피흡수제를 상업화하였고, OTC의약품 및 전문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아이큐어의 시가총액은 꿈에 비해 작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요, 현재 아이큐어는 TDDS 플랫폼 기반 개량신약 기업으로 미국 도네페질 패치제 시장 진출 기대감과 7월 국내 임상 3상 완료, 10월 미국 임상 1상 진입, FDA의 도네페질 관련 제도 특성상 미국 임상 1상 완료 후 판매허가가 가능하다는 점 등 호재가 이어지고 있는만큼 꾸준한 주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반응형